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효능(수산물)

꽉찬 영양덩어리~~ 알찬 꼬막 효능

by 삶의쉼표 2020. 9. 17.
반응형

꽉찬 영양덩어리~ 알찬 꼬막 효능

 

찬바람이 살랑살랑 불 때면 식욕도 돌아오는가 봅니다.

가을이 되면 식재료도 풍성해지고 맛도 훨씬 좋아지는 것 같습니다.

쌀쌀해지면 시장에서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하는데요, 

동글동글하고 주름이 잡힌 꼬막.

 

어릴적 엄마가 꼬막에 양념장을 발라서 켜켜히 쌓아놓고 먹게 해주셨던 친근한 꼬막.

달콤하고 짭조름한 맛이 일품이었습니다.

 

성인이 되어서는 전라남도 벌교로 가서 먹었던 꼬막정식. 꼬막숙회, 탕수육 등..

쪼꼬만 꼬막에서 다양한 음식으로 접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던 기억이 납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맛있어 하는 꼬막.

과연 맛만큼 효능이 어떨지 궁금하여 오늘은 꼬막에 대해서 정보를 공유할까 합니다.

 

 

꼬막~~!!

 

꼬막 종류

꼬막은 보통 참꼬막, 새꼬막, 피조개로 나눕니다.

 

■참꼬막

   갯벌 속 4~5cm 아래 서식을 합니다. 알이 작지만 맛이 좋아 진짜꼬막이란 의미에서 참꼬막이라고 불려집니다.

   표면에 털이 없고 살이 쫄깃하여 예부터 제사상에 올려지게 되어 제사꼬막이라고도 불립니다.

   성장하는데 4년 정도 걸립니다.

 

참꼬막

 

■새꼬막

  수심 10m 내외나 뻘속10cm내외에서 자랍니다.

  갯벌이 아닌 바다 한가운데서 그물로 쓸어담게 됩니다. 맛은 참꼬막에 비해 못하며 표면에 털이 나있습니다. 씻을 때 털 제거를 위해 빠득빠득 씻어주셔야 합니다.

   성장에 2년정도 소요되며 가격이 저렴한 편이어서 시중에 보편적으로 많이 유통됩니다.

 

새꼬막

 

■피조개

  수심 50m 내외나 뻘속 15cm내외에서 자라나게 됩니다.

  참꼬막보다는 저렴하지만 새꼬막보다는 일반적으로 가격이 더 합니다.

  참꼬막이나 새꼬막보다 크기가 월등히 크며 속살에서 붉은 피가 유달리 많이 나타나보여서 피꼬막으로 불립니다.

  예전에 비해서 가격이 많이 다운되어서 구매에 큰 어려움은 없을 듯 합니다.

 

피조개

 

 

꼬막 효능

1. 간건강

  꼬막에는 타우린과 베타인 성분이 풍부한데요, 알콜 분해와 간에 쌓인 독소 배출로 인해 간기능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2. 면역력 강화

  핵산 성분이 외부의 바이러스 및 각종 병균으로부터 보호해 주게 됩니다.

3. 혈관 건강

   풍부한 타우린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몸밖으로 배출을 하고 혈전 생성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뼈 건강

  꼬막에는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성장기 어린이나 골다공증 예방이 필요한 여성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골밀도를 높여주고 뼈를 건강하게 해줍니다.

* 또한 꼬막은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며 베타카로틴, 칼륨, 철분, 칼슘, 비타민A, B1, B2, 타우린 등이 풍부한 영양 꽉찬 식재료입니다.

 

 

 

뻘속에서 자라도 특별히 해감을 할 필요가 없지만, 꼬막 더미 속에 폐사한 꼬막이나 뻘을 잔뜩 머금은 꼬막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신경써서 골라내야 합니다.

저는 꼬막을 깨끗이 씻은 후 밥숟가락으로 일일이 두드려 봅니다. 그러면 맑은 소리가 안나고 둔탁한 소리가 나는 녀석들이 있는데 십중팔구 먹통꼬막이거요.

하나의 먹통꼬막으로 꼬막음식 전체를 망칠 수가 있기 때문에 잘 골라내셔야 겠습니다.

 

조개류는 날 것으로 드시기도 하는데요 피브리오 패혈증에 노출될 위험이 있으므로 자제하시고 익혀서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몸에 좋고 맛도 좋은 꼬막

오늘 저녁은 꼬막요리 어떨까요?^^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