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애매모호했던 전자레인지 활용법

by 삶의쉼표 2020. 9. 24.
반응형

애매모호했던 전자레인지 활용법

 

가정에서 없어서는 안될 전기제품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전자레인지.

일반 가정집이나 1인가구, 조리를 해먹지 않은 가구에서도 없어서는 안될 필수 아이템~!!

 

무심코 간편하게 사용하고 있지만, 과연 전자레인지에 돌려도 될지 안될지.

어떤 용기가 안전한지, 효율적인 사용방법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자레인지~~!!

고주파 가열로 조리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전자레인지의 장점은 조리시간이 짧고, 냄비를 쓰지 않고, 직접 가열하지 않아도 조리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게다가, 전자레인지로 야채를 데치거나 찔 경우 일반 냄비에서 끓는물에 조리하는 것보다 비타민 손실이 적다고 합니다.

전자레인지 사용 용기

전자레인지에는 유리나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하여야 하며 이를 사용하셔야 환경호르몬 발생없이 안전하게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전자레인지 사용가능 표시가 있더라도 용기 뚜껑은 다를 수가 있기 때문에 확인하시고 사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플라스틱 마크>>

1번. 폴리에틸렌 테래프탈레이트(PET, PETE)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주로 생수병이나 음료수병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2번.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 제품. 내열온도(70~100도)가 높아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하며 주로 생활용품(세제, 우유병, 장난감 등)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3번. 폴리비닐 클로라이드로 만들어졌으며 재활용이 어려운데요, 주로 인조가죽이나 우비 등을 만드는데 사용합니다.

4번. 저밀도 폴리에틸렌으로 만들어졌으며 비닐봉지나 필름 및 포장재 등에 사용되며 재활용이 어렵다고 합니다.

5번. 폴리프로필렌(PP)으로 만들어졌으며 주방용품, 차량 내장재, 지폐 등에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내구성이 강하고 내열온도가 높아 전자레인지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환경호르몬 배출되지 않아 안전하여 보건용 마스크 등에 사용됩니다.

6번. 폴리스타이렌(PS)으로 만들어 졌으며 주로 요구르트병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내구성이 약해 재활용이 어렵고 전자레인지 사용도 불가하다고 합니다.

7번. 'OTHER'로 표기되며 복합소재를 나타냅니다. 복합소재인 만큼 혼합해서 만들기 때문에 재활용은 안되며 건축용 외장재나 스마트폰 케이스 등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내구성이 강한 제품은 전자레인지 사용이 용이하나 그렇지 않은 경우는 어려우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자레인지 사용시 주의점

●전자레인지 전용 용기가 아닌 금속용기나 알루미늄 호일, 은박지 등은 전자파를 반사하여 스파크가 일어나거나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일반 전용 그릇이나 행주 등을 소독할 수 있지만, 칼이나 금속 주방용품은 살균을 하실 수가 없으므로 자재하시기 바랍니다.

환경호르몬이 배출될 수 있는 플라스틱, 유기용제 같은 인공 화합물 용기와 포장재질은 피하셔야 하며 합니다.

   특히, 자주 이용하는 컵라면 같은 경우 전자레인지 사용용기 표시를 잘 확인하시고 이용하셔야 합니다.

   컵라면 중 발포스티로폴 용기는 환경호르몬이 쉽게 나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음식을 데울 때 수분증발을 막기 위해 뚜껑이나 비닐랩, 비닐봉지 등에 꽁꽁 싸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는 내부압력이 과해져서 폭발의 위험의 있으므로 구멍을 내거나 뚜껑을 완전 밀폐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그리고, 음식 중 달걀이나 비닐포장된 즙 등은 터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거기다  햄소시지 등 가공육은 전자레인지 가열시 아질산나트륨 포함된 경우 산화콜레스테롤 등의 화학변화에 노출되어 심장질환 발병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니 조심하셔야 겠습니다.

 

●채소를 데치는 용도로도 사용되는데 채소 중 브로콜리와 시금치, 비트 등은 사용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브로콜리를 전자레인지에 사용하는 경우 영양소의 97%정도가 사라지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시금치와 비트는 질산염이 니트로사민(탄음식에 포함된 성분)으로 바뀌게 된다고 합니다.

음식을 자주 해먹지만 어떨때는 귀찮아서 전자레인지를 이용해서 간편식을 먹기도 하고

계란찜을 한다든지 하는 간단히 데치거나 찌는 용도로 전자레인지를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너무나 보편화 된 가전제품이지만,

잘 알고 효율적으로 사용한다면 더 소중하게 자주 사용하게 되지 않을까요?

 

오늘은 누구나 알법하지만 애매모호했던 부분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